부동산임대업 법인전환 시 어떤 장점이 있나요?

Published by 법인설립지원센터 on

부동산임대업 법인전환 어떤 장점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부동산임대업 개인사업자가 법인전환 시 어떤 장점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분이면 알 수 있어요

1) 법인전환 장점

2) 주의할 점

1. 법인전환의 장점은?

부동산임대업 개인사업자가 법인전환을 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1) 소득이 높아져 종합소득세 부담이 큰 경우, 절세할 수 있습니다.

개인 임대사업자는 6~45%의 소득세율을 적용받지만, 법인 임대사업자는 9~24%의 법인세율을 적용 받습니다.

소득이 높아져 종합소득세 부담이 커졌다면, 법인전환을 통해 절세할 수 있습니다.

2) 성실신고확인제도의 적용 대상이 되지 않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임대업의 경우 성실신고확인제도의 적용 대상은 연간 매출액이 5억원 이상입니다.

이는 타 업종에 비해 기준이 낮은 편이며, 점차 기준이 낮아지고 있어 성실신고확인제도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이러한 성실신고확인제도의 적용 대상이 되면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세무사에게 세무신고의 적정성을 확인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확인대상에 포함되기 전 법인으로 전환한다면 신고 시 복잡한 절차 및 비용의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3) 상속 및 증여시 절세에 도움이 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는 부동산 자체의 가치만 증여재산가액으로 평가하는 반면, 법인사업자는 자산 가치와 수익가치를 가중 평균하여 증여재산가액을 평가하기 때문에 절세가 가능합니다. 또한 상속과정에서도 절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대표의 소득을 근로소득, 배당소득, 퇴직금 등으로 분산시켜 절세할 수 있습니다.

법인사업자는 운영자인 동시에 주주로서 배당소득을 취할 수 있고 급여, 상여금, 퇴직금 등으로 비용인정을 받을 수 있어 절세하는 데 유리합니다.

유한책임회사 vs 유한회사에 대해 알아보기!

2. 주의할 점은?

  • 법인전환은 반드시 전문가를 통해 진행하셔야 합니다.

  • 법인은 설립절차가 복잡하며, 지출증빙 및 관리, 철저한 재무관리 등 운영이 까다롭습니다.

  • 법인설립 후 5년 안에 특별한 사유 없이 법인이나 관련 용도의 토지 및 건물 등의 자산을 매각 또는 전환하거나, 또는 주식 50% 이상을 매각하게 되면 양도소득세는 개인 부담이 되며 감면 혜택을 받은 취득세도 다시 과세됩니다.

3. 법인설립 무료로 하세요!

지금까지 부동산 임대업 법인전환 장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세무법인 세이브택스에서 운영하는 믿을 수 있는 법인설립지원센터에서 법인설립 무료로 하세요!

변호사/법무사에게 맡기는 법인설립 대행 수수료를 지원해 드리며, 법인설립 등기부터 사업자등록까지 모두 대행해 드립니다.


법인전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문의 주세요!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