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설립 시 자본금과 인원에 대해 알아보기!

Published by 법인설립지원센터 on

주식회사 설립 시 자본금과 인원에 대해 알아보기!
주식회사 설립 시 자본금과 인원에 대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주식회사 설립 시 ‘자본금’과 ‘인원’ 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분이면 알 수 있어요

1) 자본금

2) 인원

1. 자본금

💡주식회사의 자본금 기준은?

자본금은 주주가 출자하여 회사성립의 기초가 되는 자금을 말합니다.

주식회사의 최저자본금은 종전에는 5,000만원 이상이었지만, 상법의 개정으로 최소자본금 제도가 폐지 되어, 현재는 100원 이상부터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아이템은 있지만 충분한 자금은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회사를 설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소자본금 기준이 있는 업종은?

다만, 일부 업종에 한해 최소자본금 기준이 존재하여, 해당 업종이라면 그 기준에 따라 자본금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추천하는 자본금 액수는?

자본금은 100원부터 자유롭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적은 자본금은 사업자등록 시에 세무당국이 ‘유령회사’로 의심하여 반려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무적으로 100만원 이상의 자본금 설정을 권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자본의 조달을 고려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라면 자본금 규모가 클수록 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출을 고려하신다면 자본금을 1,000만원 이상으로 설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1주당 액면금액은?

자본금 = 발행주식 총수 x 1주당 액면금액(액면가)

 

회사를 운영하다 보면 다양한 이유로 액면가를 변경하게 될 수 있는데요.

만약 액면가를 100원으로 설정한다면 액면분할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실무적 이유에서 액면가를 500원, 1000원 등으로 정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주식회사 설립 시 자본금과 인원에 대해 알아보기!

2. 인원

💡기본 인원은?

상법상 주식회사의 임원은, 이사는 3인 이상, 감사는 1인 이상으로 최소 임원수는 4명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자본금 총액이 10억원 미만인 경우에는 이사를 1인 또는 2인으로 그리고 감사는 두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주식회사의 기본 인원 구성은 주주 1명 이상, 사내이사 1명 이상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주주와 이사는 한 사람이 맡을 수 있어 1인 주식회사를 설립할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 시 필요한 조사보고자는?

주식회사는 법인설립 등기를 신청할 때 조사보고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사람은 공증인과 주식이 없는 임원(이사 또는 감사)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런데 공증인을 선임한다면 비용이 들기 때문에, 주식이 없는 임원을 조사보고자로 선임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법인설립 완료 후에 조사보고자로 선임된 임원은 법인의 임원으로서 남아 있거나 또는 변경등기를 신청하여 해임할 수 있습니다.

 

 

💡주주와 임원의 관계는?

주주는 인수한 지분만큼 회사를 소유하는 주인이라면, 임원(이사, 감사 등)은 회사의 경영 담당자라 할 수 있습니다.

주주는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지분 비율에 따라 의결권을 행사하며 회사의 경영에 관여할 수 있지만, 모든 사항에 관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임원은 회사의 경영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 받고 주주총회보다는 영향력이 비교적 더 적지만 여러 사항에 대해 결의합니다.

소규모 회사의 경우는 주주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1인법인의 경우는 주주가 임원을 겸직하게 되며, 사내이사로 등기됩니다.

발기인과 주주에 대해 알아보기!

3. 법인설립 비용을 아끼세요!

지금까지 주식회사의 자본금과 인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법인설립지원센터에서는 법인설립 대행 수수료를 지원해 드려, 법인설립부터 사업자등록까지 무료로 대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업종 전문 세무사 소개, 비상주사무실 연계, 정부지원금 컨설팅, 최신 정관 무료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 혜택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법인설립 비용부터 시간까지 아끼실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문의 주세요!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