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증자에 대해 알려드려요!

Published by 법인설립지원센터 on

무상증자에 대해 알려드려요!
무상증자에 대해 알려드려요!

👌5분이면 알 수 있어요

1)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

2) 무상증자의 절차

안녕하세요!

회사를 운영하다 보면 회사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자본금 증자를 고려하게 됩니다.

자본금을 증자하는 방법에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가운데 무상증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상증자가 궁금해요!

1) 의미

증자라는 것은 회사에서 주식을 새로 발행하여 주주들에게 팔아 자본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주식을 판 대금은 회사의 자본금이 되어 자본을 충당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자에는 대가의 여부에 따라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로 나뉩니다.

다시 말해, 유상증자는 주식을 돈을 받고 주주들에게 분배하여 자본금을 조달합니다.

반면, 무상증자는 회사에서 이미 가지고 있는 잉여금으로 주식을 발행하여 대가 없이 주주들에게 분배합니다. 따라서 자본금의 금액은 늘어나지만 실제로 회사의 자본 자체가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잉여금이 자본금으로 옮겨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무상증자에 대해 알려드려요!

2) 무상증자는 어떤 경우에 할 수 있나요?

무상증자는 회사에 잉여금이 있을 경우에 가능합니다.

잉여금이란, 회사가 벌어드린 이익을 말하며 주식발행초과금, 이익잉여금, 자산재평가적립 등이 있습니다.

① 주식발행초과금

스타트업의 경우의 잉여금은 일반적으로 ‘주식발행초과금’을 말합니다. 왜냐하면 오랜 시간동안 적자 상태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투자자에게 회사의 가치를 높게 평가받아 1주당 가치를 높여 주식을 발행하여 판매합니다. 이처럼 액면가를 초과하는 금액을 주식발행초과금이라 부르며, 스타트업의 경우는 이러한 잉여금으로 무상증자를 진행하게 됩니다.

 

 

② 이익잉여금

이익잉여금이란, 회사가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돈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일반 기업들의 경우는 이익잉여금으로 무상증자를 합니다.

이렇게 이익잉여금을 활용하여 주주들에게 무상으로 주식을 나누어 주기 때문에 회사의 사업이 잘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청년창업지원금

2. 무상증자는 왜 하나요?

그렇다면 왜 무상증자를 할까요? 무상증자를 하게 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재무건정성

무상증자를 한다는 것은 회사가 보유한 잉여금이 많다는 것이기에 즉, 회사의 재무구조가 튼튼하다는 재무건정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기업의 경우에는 재무의 건정성을 보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무상증자를 합니다.

일반 기업의 경우 재무건정성을 보여주기 위해

무상증자를 하는 주된 목적은 회사의 이미지 관리를 위해서입니다. 즉, 주가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무상증자를 하면 기존 주주들에게 공짜로 주식을 나눠주기에 주주들은 만족스러울 거고 나아가 무상증자를 했다는 것은 회사가 보유하는 잉여금이 많다는 것이고, 그것은 회사의 재무구조가 튼튼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죠.

2) 주주에게 주식을 무상으로 분배

주주들에게 배당처럼 주식을 공짜로 나눠주기 위한 보상의 목적으로 무상증자를 할 수 있습니다. 주주는 주식을 무상으로 분배받아 이익이 있기 때문에 만족하게 되며 회사 차원에서는 별도의 돈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아낄 수 있어 양측간에 이득이 됩니다.

회사의 실적이 좋으므로 회사의 주가가 상승하고 무상 주식에 대한 주주뿐만이 아니 외부의 투자자들도 기대감이 올라가면서 그 기업의 주식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건데요.

잉여금이 자본금으로 대체되면 회사 차원에서는 투자를 위한 재원으로 쓸 수 있게 되고, 기존 주주들에게는 보상의 의미가 됩니다.

즉, 회사에서는 잉여금이 있으면 지출하지 않고 주식으로 만들어서 주주에게 나누어 주면 주주도 이익이고 회사도 돈을 아낄 수 있어서 서로 이득이라는 것이죠.

3) 주가 거래 활성화

상장 회사의 경우 주식 수를 늘려 거래의 유동성을 증가하여 저평가 받은 주식의 재평가를 받는 기회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단기적으로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4) 발행 주식 보완

스타트업의 경우 법인설립 시 발행주식의 총 수가 너무 적을 경우 투자유치에 불리하기 때문에 무상증자를 통해 이를 보완하도록 합니다.

대부업

3. 무상증자의 절차를 알려드려요!

1) 이사회 결의

이사회 결의로 잉여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자본금으로 전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관으로 주주총회에서 결정하기로 정한 경우에는 주주총회 결의사항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배정일 지정 및 공고 공고

배정일을 지정하여 신주의 주주가 된다는 뜻을 배정일 후 2주간 공고하여야 합니다.

3) 자본전입의 효력 발생

잉여금이 자본금으로 전입을 통하여 자본금이 증가하고, 그에 따른 액면가로 신주가 발행되어 주주에게 무상으로 분배가 됩니다.

4) 통지 및 공고

자본전입의 효력이 발생하면 이사는 주주가 받은 주식의 종류와 수를 통지 및 공고하여야 합니다.

5) 무상증자 변경등기

2주 내에 발행주식총수와 종류 및 각각의 수, 자본의 총액을 변경하는 등기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4. 법인설립과 변경등기는 법인설립지원센터에서!

지금까지 무상증자의 의미와 이유 그리고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상증자를 진행하시려면 변경등기를 하셔야 합니다. 이때 경험 많은 법인설립지원센터에서 진행해 보세요.

변경등기와 세무상담을 한 번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편리하고 정확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