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금이 증가하면 공과금과 대행 수수료는?

Published by 법인설립지원센터 on

자본금이 증가하면 공과금과 대행 수수료는?
자본금이 증가하면 공과금과 대행 수수료는?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법인설립 시, 자본금이 증가하면 공과금과 대행 수수료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분이면 알 수 있어요

1) 자본금 2,800만원까지의 비용

2) 자본금 2,800만원 초월의 비용

1. 자본금 2,800만원?

상법에 따르면, 법인설립 시 자본금은 100원 이상부터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100원으로 법인을 설립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너무 적은 비용으로 법인을 설립할 경우 재무 건전성이 좋아 보이지 않고, 이로 인해 대외적인 신뢰도가 낮아져 사업 운영에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업자등록 시에 이처럼 자본금이 너무 적은 경우는 ‘페이퍼 컴퍼니’라 생각하여 신청이 거부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법인설립 시의 자본금은 100만원 ~ 1,000만원 사이로 추천합니다.

다만, 최소 자본금이 있는 업종의 경우나 이후 대출을 고려하는 경우는 그에 따르셔야 합니다.

이와 함께 법인설립 시에는 ‘공과금’과 ‘대행 수수료’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법인설립 등기 시에는 ‘등록면허세’, ‘지방교육세’, ‘법원수수료’의 공과금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공과금은 ‘법원수수료’를 제외하고 자본금과 본점 주소지의 위치에 따라 구분되어 산정되는데요.

자본금의 경우는 2,800만원을 기준으로 구별되며, 본점 주소지는 과밀억제권역인지, 비과밀억제권역인에 따라 ‘일반과세’와 ‘중과세’로 구분됩니다.

자본금 2,800만원 이하까지는 동일하게 다음과 같은 공과금이 부과됩니다.

자본금이 증가하면 공과금과 대행 수수료는?
법인에게 적용되는 세금 혜택은?

2. 자본금 2,800만원 초과?

자본금 2,800만원까지는 최소 공과금이 부과되지만, 2,800만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공과금의 비용이 자본금에 따라 적용됩니다.

  • 등록면허세 : 자본금 X 0.4%

  • 지방교육세 : 등록면허세 X 20%

자본금 4,000만원을 예시로 알아보겠습니다.

자본금이 증가하면 공과금과 대행 수수료는?

다시 한 번 자본금 1억원의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자본금이 증가하면 공과금과 대행 수수료는?

대행 수수료의 경우는 자본금에 따라 책정되는 경우와 또는 자본금이 1억원 이상부터 증가되는 경우 등 변호사/법무사 사무소에 따라 상이합니다.

자본금이 증가하면 공과금과 대행 수수료는?

3. 대행 수수료가 무료!

지금까지 자본금 증가에 따른 공과금과 대행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복잡한 법인설립, 전문가에게 맡기면 정확하고 빠르게 진행됩니다.

법인설립지원센터에서는 변호사 또는 법무사에게 맡기는 법인설립 대행 수수료를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때, 자본금이 얼마인지 관계없이 대행 수수료를 지원해 드리는데요!

(다만, 자본금 10억 이상인 경우 ‘공증수수료’ 추가됨)

또한 사업자등록까지 무료로 대행해 드리며, 업종 전문 세무사를 소개해 드리고 있어 한 번에 법인설립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문의 주세요!

error: